인생의2막대학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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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윈도우십자 조회 5회 작성일 2020-10-27 00:02:09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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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이책] 인생의 2막 대학생활

인생의 2막 대학생활\r
권석만 지음 | 학지사 펴냄\r
\r
인생의 2막 대학생활. 학지사에서 펴냈습니다. 한국에서는 매년 약 60만 명의 대학생이 탄생하며, 대학생활 동안 다양한 일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난항들로 대다수 새내기 대학생들은 혼란을 겪습니다.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인 저자는 인생의 2막인 대학생활을 현명하게 보낼 이야기를 책에 담았습니다. 1부는 대학에 입문해 갈피를 잃은 학생들의 사례와 원인을 다룹니다. 2부는 학업, 인간관계, 자기계발 및 여가활동, 인생 설계와 진로 준비에 대한 지침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3부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전제되어야 할 일곱 가지 노력을 안내하는 학술도서입니다.

인생 2막 눈이 부시게 제15회 - 세계 최고봉 정복을 꿈꾸는 산악인 박호성

인쇄업에 30년간 몸담아 온 박호성 씨. 지금은 다섯 직원과 함께하는 회사의 튼튼한 기둥이지만, 지난 과거엔 여러 차례 위기를 겪었다. 고등학생 때부터 쭉 아르바이트로 해왔던 인쇄업에서 시작된 성공의 꿈을 좇으며 무리하게 자립을 결정했지만, 이내 고난이 찾아왔다. 국가까지 부도났던 IMF가 터진 것! 이후 부도 위기를 네 차례나 맞았고 7억 정도의 빚까지 생겼지만, 든든한 지원군 아내와 함께 매 순간 위기를 극복해왔다.\r
죽을 만큼 힘들었던 그때, 그에게 찾아온 것. 바로 ‘산’이다. 힘들 때면 항상 산을 찾게 됐다던 호성 씨. 산은 그에게 버티고 이겨낼 용기를 주었고, 전문 산악인으로 이끌어 준 소중한 여성 산악인과의 인연도 있다는데…. 산을 통해 두 번째 인생을 시작한 호성 씨는 이제 세계 최고봉 7대륙 정복을 욕심내고 있다. 이미 4개 대륙 최고봉을 등정한 어엿한 산악인으로 활동 중인 호성 씨. 그런가 하면 내년에는 다섯 번째로 오세아니아 칼스텐츠를 등정하기 위해 준비 중인데….
도전의 연속이었던 인생에서 산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된 박호성 씨의 인생 이야기를 청해본다.
스마트폰강사 유튜브강사 미경샘 :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정말 감동입니다. 나도 모르게 눈물이..... 앞으로 지금보다 더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강의를 할 수가 있어서 하루 하루가 너무나 행복합니다. 응원 많이 하겠습니다.
타로여신[갓타로] : 감동입니다.
정말멋집니다^^*
박용규 : 와우~ 형님, 정말 오랜만이네요. 이렇게 좋은 소식 들으니 기쁘네요~내년에 해외 등반 가신다니 안전하게 성공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언제 기회 되면 같이 또 한번 산에 가보길 소원 합니다. 늘 건강 하세요.

노후파산 남의 얘기일까? 노후를 망치는 3가지 착각 [신과대화 : 강창희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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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w j : 좋은 강연입니다. 지속적으로 조언, 충고, 현실적 지식을 듣고싶습니다. 또 나오셔서 강연 바랍니다. 준비해야 합니다.
킁킁 : 제가 노후와 관련된 각종 다큐 수십편을 보면서 내린 결론이었는데
강창희대표님과 거의 같습니다. 덕분에 확인도 되었고 더더욱 체계화가 되는 군요.
강창희대표님 같은 분을 모셔야 합니다.
투자하라고 강조하는 그런 사람 부르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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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대책은 크게 돈, 건강, 고독 3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노후기간은 크게 직업노인, 활동노인, 집노인, 요양원노인 이렇게 나누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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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돈.
투자는 공부할 생각 없으면 하지 말라. 입니다.
진짜 공부 많이 해야 폭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믿을만한 펀드매니저가 없다면, 펀드투자 하지마세요. 눈먼돈 되어서 생돈 떼입니다.
미국은 펀드매니저가 범죄를 저지르면 엄격히 다루는데,
한국은 금융당국부터 서민들의 피눈물에 별로 관심이 없어요. 소시오패스집단 같아요.
결론적으로 공부할 자신 없다면, 그냥 정기예금이나 국채공채, 우량채권가지고 있는게 현명합니다.
물가 오르는거 걱정하시던데, 채권 보유하면 상쇄됩니다.
가장 큰 문제가, 돈 들여서 사업하다가 망하는 겁니다. 이건 복구 불가능합니다.
사업망한 후부터 닥치는 현실은 헬입니다.
생활비 벌려고 2-3잡 뛰다가 건강마져 잃게 되고, 그래서 일도 못하게 되면서 삶이 피폐해집니다.
문제는 죽음이 아니라, 죽기 직전까지 영혼까지 탈탈 털리고 죽는다는 겁니다.
앞으로의 노후는 강한자가 살아남는게 아니라, 살아남은자가 강하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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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희대표님도 언급하셨는데, 최고의 투자중 하나는 생활지출비를 줄이는 겁니다.
지방으로 이사가고, 경차로 바꾸고, 외식 끊고, 각종 품위유지비지출 다 끊으세요.
가급적 반려동물도 줄이거나 끊는게 낫습니다. 비용 많이 들어갑니다.
옷은 깔끔하면 됩니다. 과자 음료같이 불필요한 식비 다 끊어야 합니다. 몸에도 해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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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강.
은퇴를 하면, 3-5개월간 하고 싶은거 하고, 그 후부터는 술담배 끊고 운동하길 권유합니다.
대략 2년동안 하면 적응될겁니다.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합니다.
나이 먹어서 건강 잃게 되면, 아무것도 못해요. 젊을 때와 다릅니다.
운동은 평생할 수 있으면서 돈 안드는 등산, 조깅, 아령운동을 하세요.
60대부터는 운동을 새로 시작하는게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평소 운동하던 사람이 아니면, 심장, 폐, 혈관,근육기능이 감당하기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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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독
대다수 사람들은 적당한 어울림과 적당한 혼자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혼자 시간 보낼 수 있는 것들과 (독서,음악감상,취미생활등)
사람 만나서 대화도 하고 어울려 놀기도 해야 합니다.
이런 시스템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특히 사람만남은 특정인에게 매달리면 위험합니다.
베스트프렌드가 중년까지는 좋지만, 노년에는 안 좋아요.
베프가 사망하면 헬이 열립니다. 우울증에 감당하기 힘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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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종류의 소수의 사람들...(물론 이것보다 더 많은 종류의 사람들이 있지만)
가. 사람을 좋아하는 유형.
이분들은 다 좋은데, 사기 잘 당하는 사람들입니다.
이사람 저사람 만나는 걸 좋아해서 사람만나다 사기꾼도 만나게 되는데..
사기꾼의 심리전에 꼴딱 넘어가서 사기 잘 당합니다.
심지어 사기꾼은 처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친척이 더 무섭습니다.
차라리 커미션 얼마냐? 라고 물어보고 그 돈을 주는게 낫지,
남의 말 믿고 투자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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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은둔형외톨이(히키코모리)
히키코모리도 다 좋은데, 건강이 문제입니다.
먹는 음식이 나쁘고 운동 안해서 건강잃기 쉽상입니다.
이분들은 좋은 음식과 운동만 잘하면 괜찮아 보여요.
남들이 볼 때는 불안해 보이지만, 히키코모리는 혼자 있는게 편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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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방랑끼가 있는 사람.
다 좋은데, 경제적 이유든 건강 때문이든지 간에
돌아다니기 힘들어지면, 헬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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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운동에 중독된 사람.
운동중독자치고 부상 안 당해본 사람 없습니다.
이분들 노인되면 예전에 부상당한 곳 쿡쿡 쑤시며 아프게 됩니다.
특히 노인이 되어서 운동하다가 부상당하면 그날로 운동 못합니다.
그리고 괴로워하다가 급격히 쇠약해지면서 요양원으로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먹어가면서, 내가 약해짐을 인정하고, 운동강도를 낮추어야 하는데, 이게 잘 안되나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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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늙어가는 단계
가. 돈 벌 수 있는 시기.
한 달 수입이 대략 50만원 이상이면 됩니다.
대표적인게 아파트 경비원, 주유소 서빙, 65세 이상은 지하철 택배, 대리운전, 노인 도우미가 있습니다.
수입이 그나마 있어서 까먹는 돈이 작아집니다. 이것만해도 행복하게 생각하세요.
1 job 만 뛰어야지, 2-3job 뛰면 몸이 금방 망가집니다.
사실...이 시기는 무지하게 바쁩니다. 해야 할게 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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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직업은 없고 활동이 가능한 시기.
이 시기는 일하기는 힘들고, 돌아다닐 수 있는 시기입니다. 보통 70대가 이러지요.
(사람마다 편차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당한 만남과, 적당한 솔로생활이 필요합니다.
등산도 되고, 공원산책, 지하철로 여행다니는 것들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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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간을 늘리려면, 은퇴직후부터 곧바로 운동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하려면 술담배 끊어야 합니다. 그래서 은퇴직후부터 무쟈게 바쁩니다.
60살에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많이 힘듭니다. 근육이 성장하지 않아요.
그렇더라도.... 현재의 근육을 유지하려면 근력강화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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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집밖 활동이 힘든시기.
보통 집에서 생활하거나, 동네 한바퀴 도는 수준입니다.
지하철타고 어딜 갔다오기 힘듭니다. 기껏해야 동사무소 읍사무소 방문정도입니다.
이 시기에는 다니기 힘들기에 보통 티브이를 멍하게 쳐다봅니다.
이러면 뇌기능저하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치매가 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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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어야 합니다. 톨스토이나 세익스피어4대비극 같은 책들...
인생의 깊이가 있어야만 이해가 가는 책들을 은퇴직후부터 읽어왔다면, 큰 도움됩니다.
또한 클래식은 음악천재들이 만들어 놓아서, 인간의 감성을 참으로 잘 표현해 놓았습니다.
유명한 조각이나 미술은, 숨어있는 뜻과 분석내용이 인터넷에 많은데, 참고하면서 보면 됩니다.
감동을 주는 유명한 영화도 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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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은퇴직후부터 독서, 음악감상, 영화감상(극장은비쌈), 미술관람등을 해 놓아야합니다.
은퇴직후부터 시작해 놓아야, 더 나이 먹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문화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나이 먹어서는 뇌가 굳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여, 시작이 불가능합니다.
미래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세상을 담아 놓아서, 컴퓨터로 다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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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생활은 단순히 타임킬러가 아닙니다. 뇌의 쇠퇴를 늦추는 능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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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요양원시기.
말하기도 힘들고 움직임도 힘든 시기입니다.
혼자서 밥도 차려먹기 힘들고, 빨래 청소 같은 가사노동을 할 수가 없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누군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미래는 요양원 사업에 국가가 좀 더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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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는 대화할 사람이 별로 없어요.
노인다큐를 보니까, 말하는 노인도, 그걸 듣는 옆의 노인도 서로 답답해 하더이다.
이 시기는 뇌기능이 좌우합니다. 뇌기능이 약하면, 그냥 침대에 팔다리 묶여서 살아야 하는거구..
만일 뇌기능이라도 있으면 답답해도 누구랑 대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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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이 엄습하는 나이. 이럴 때 종교라도 있다면 많은 위안이 됩니다.
그래서 은퇴하자마자 종교를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종교 활동한 지인들이 찾아와서 말 벗이라도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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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내가 왜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해답을 어느 정도 나름대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돈만보며 살아온 날을 바로 잡으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자원봉사를 하면서 성취감과 자아의식이 높아지면, 요양원에 있어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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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원에 있는 노인들이 정신이 돌아올 때, 과거의 일들을 많이 회상하더이다.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직업 때문에 시간 없어서 못한 일들...은퇴직후에 곧바로 해야 합니다. 사진도 많이 찍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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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리하자면..
이현복 : 와이프랑 같이 한번 더 보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해피 : 생각이 많아지는 방송이었습니다. 정말 잘듣고 정신차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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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2막대학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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